MaaS(Mobility as a Service)(초안)

새로운 모빌리티와 공유서비스의 결합이 진화하고 있다.

공유차 서비스인 우버는 전통적인 자동차를 중심으로 확산되었다.

전기차, 전기 자전거, 전동킥보드, 전동휠 등 새로운 모빌리티가 개발되고 공유서비스와 결합되고 있으며, 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수단에 IT가 결합되어 운행정보가 소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있다.

도시화를 특징으로 한 집중현상은 전세계적인 현상이다.

각 도시, 국가는 도시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자동차의 자가 소유를 최소화 시키는 방향으로 정책을 펴고 있다.

모든 교통수단을 하나의 서비스로 연계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통해 이용자의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자가용 소유 니즈를 줄임으로써 도시교통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MaaS(Mobility as a Service)가 검토되고 있다.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도 예외 없이 동일한 문제에 봉착하고 있어, MaaS 도입 필요성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MaaS 도입방법에 대한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MaaS 이용 중 사고에 대비한 보험제도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진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MaaS의 정의 및 해외사례 등을 살펴보고 MaaS의 작동 구조를 밝히고 있다.

그리고 MaaS가 운영되는 중 발생한 사고로 인한 피해자 구제 방법으로써 현행 보험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 해결을 위해서 MaaS에 부합한 보험제도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본 보고서의 연구결과가 향후 MaaS 운영제도 안착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MaaS운영을 위한 보험제도연구_20220216_X